전후 영화 미학사에 있어 프랑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이론가
현학적인 이론과 치밀한 영화 분석을 호소력 있게 풀어내 비평 대중화에 크게 공헌
1951년에 자크 도누아발크로즈, 로 뒤카 등과 <카이에 뒤 씨네마(Cahiers du Cinéma)>를 창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영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Andre Bazin)과의 만남
15세에 결성한 영화중독집회
감화원에 수감된 후 바쟁에 의해 출감
까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ema)에서
가장 신랄한 평론가로 활동
‘프랑스 영화는 진부하고 판에 박혀 있다’
트뤼포와 누벨바그(Nouvelle Vague )
카메라 만년필설(1948) - 알렉상드르 아스트뤽
‘프랑스영화의 어떤 경
Andre Bazin)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서부영화 혹은 뛰어난 미국 영화(The Western, or the American Film par Excellence)」와 「서부 영화의 진화(The Evolution of the Western)」라는 글에서 “미국의 탄생, 버펄로 빌과 인디언들의 싸움, 철도 건설 그리고 남북전쟁 따위와 관련하여 도대체 무엇이 그들의 흥미를 끄는
1. [20점]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간의 관계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대중문화와 영화비평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영화비평은 단순히 영화가 얼마나 재미있는지 혹은 기술적으로 얼마나 우수한지를 평가하는 것을 넘어서, 영화가 대중문화 내에서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
Ⅰ. 서 론
필자는 실지로 루브르박물관을 가 본적이 없다. 그러나 대다수 루브르박물관 하면 머릿속에 기억하고 있다. 실지로 그곳에 소장된 작품을 다 보려면 2달 가까이 시간이 소요될 만큼 세계3대 박물관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루브르 박물관(Le mus?e du Louvre)은 프랑스 파리의 중심가인 리볼리가
누벨바그 Nouvelle Vague
1. 정의
-사전적 뜻 : Nouvelle Vague = New Wave = 새로운 물결
-용어 : 1957년 중도 좌파적 성향의 주간지 의 편집장 프랑수아즈 지루가 새롭게 떠오르는 청년계급을 가리키기 위해 고안한 것. 하지만 이 용어는 당시 급속하게 변하던 영화의 추세와 연관된 것으로 인식, 발전.
* 프랑
Nouvelle Vague
누벨 바그
영화를 사랑하는 세가지 방법
한 작품을 두번 이상 보기
작품을 보고 글을 쓰기
직접 영화를 만들기
누벨 바그
누벨바그주의가 아니라는 점 에서 그것은 무슨 주의(-ism)의 하나도 아니고, 그렇다고 운동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집단, 우리가 아는 대로, 고다르, 트뤼포,